미국 CMMC 전문 교육기관과 제휴 , 국내 CCP 교육 추진 등 한국 CMMC 인증지원센터 최근 활동 내용

장경준
2025-04-29
조회수 932

안녕하세요 센터장 장경준입니다.

CMMC 인증은 국내의 방산업체나 미군 함정 MRO에 참여하려는 대형 조선업체 만의 문제가 아니라 거기에 협력하는 중소하도급 업체가 CUI를 취급하는 경우 원청 업체와 동일한 수준의 CMMC 인증을 취득하여야 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대형 방산업체나 조선업체는 자체적으로 CMMC 인증을 취득할 수 있는 예산과 조직이 있지만 중소하도급 업체들은 보안인력과 시스템이 불비하여 대부분 CMMC 레벨2 인증을 통과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실은 아직 수면아래 가려져 있지만 금명간(미국에서는 금년 6~7월 사이 통과 예상)  DFARS Title 48 CFR(CMMC 시행 행정 명령)이 통과되면 본격적으로 문제가 대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악의 경우 인증 비용문제로 사업을 포기하는 중소협력업체가 나타나면 그 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원청업체의 공급망이 무너지면서 방위산업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따라 최근 정부 및 여러 지자체에서 CMMC 인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방산중소기업 및 미국 함정 MRO에 참여가 예상되는 중견 중소 조선업체에 대한 CMMC 인증지원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등 선제적 대응을 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CMMC인증지원센터장은 이러한 정부 및 지자체 관련 기관의 움직임에 따라 관련 기관에서 개최하는 세미나 등에 참석하여 방산중소기업에 대한 CMMC 인증 지원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금년안에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여 줄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한편, 센터에서는 국내의 CMMC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최근 미국  Cyber AB/CAICO의 공인 교육기관(LTP) 인 Cyber Security Training and Consulting LLC와 제휴를 맺고 금년 7월 CCP(CMMC 인증 전문가) 교육을 한국(교육장소 서울 구로구 이노티움 예정)에서 시행하려 최종 협의중에 있으며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관련내용을 전파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